top of page

[MBN 고딩엄빠] 방송 관련 소중한 의견에 대해 설명드리는 글




안녕하세요 성교육 전문 브랜드 와이미의 대표 이시훈입니다.

최근 첫 방영된 MBN 고딩엄빠에서 제가 말씀 드린 정보로 인해 불편감을 느끼신 분들의 항의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에 촬영 전 과정에서부터 방영까지 과정을 설명을 드리며 여러 오해와 잘못된 사실을 바로 잡기 위해 공지드립니다.



1. ‘청소년의 첫 경험 평균 연령이 13.6세’라고 언급한 부분


정확한 내용은 전체 미성년자 중 성경험이 있는 비율은 5% 정도이며, 그 5%의 아이들의 첫 경험 평균 연령이 13.6세입니다. 해당 자료는 [교육부・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_청소년 건강행태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본을 작성할 때도 2018년 질병관리본부 등의 자료를 첨부했고, 일반화 하기에는 위험도가 있다고 제작진과 의논했습니다. ‘전체 미성년자 중 성경험이 있는 비율이 5% 정도’라는 점이 꼭 단서조항으로 붙어야 했지만 해당 부분이 편집되고 보조자막도 표기되지 않은 아쉬운 점이 있어 개선하려 노력중입니다.





2. 성경험 유무가 인싸/아싸로 나눠지고 표현된다는 부분


방송에서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이렇습니다.

"중학교 올라가면서 일부 아이들이 ‘나 연애도 해봤고, 스킨십도 해봤어’라고 자랑하며 친구들 사이에서 서열을 만드는 문화가 일부 있습니다. 그런 문화 안에서 인싸와 아싸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가치기준을 아이들이 무방비하게 접하다보니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도 해서 아쉽습니다."

여기서 앞뒤 맥락이 표현되지 않으면 다소 오해를 살 수 있는 내용으로 보이기 때문에 전체 설명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은 점에 대해선 많이 아쉽습니다.


그 동안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만나왔습니다. 매 순간 강의를 할 때도 아이들의 문화를 최대한 생생하게, 실재하는 내용으로 부모님들께 전달하려 노력해왔습니다. 아이들의 문화를 부모님이 이해함으로써 가정의 갈등이 줄어들고 더욱 건강한 소통과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왔고, 이런 부분이 방송에서 잘 전달될 수 있을까 출연 제의를 받은 순간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당연히 고딩엄빠 사전 회의부터 녹화날까지 여러 우려사항을 제작진분들과 상의했지만, 결과적으로도 충분히 설명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이 많아 저 또한 굉장히 속상하고 아쉽습니다. 아직 첫 화이기에 서로 맞춰갈 부분이 많습니다. 앞으로 제작진과의 충분한 상의를 통해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더 생기지 않도록, 더 많은 아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양질의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주의를 기울일테니 너른 마음으로 양해해주시고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bottom of page